애드센스 주요 공지사항
‘추가 광고 기술 제공업체 선택 해제 관리 기능이 곧 지원 중단됩니다’ 알아보기
이 공지에 따르면 무슨 일이 생기는 것일까요? (구글의 관련 공지 링크는 하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)
말 그대로 구글 애드센스에서 ‘추가 광고 기술 제공업체 선택 해제’ 기능이 곧 사라진다는 의미입니다.
공지 일정에 따르면 아래와 같습니다.
2025년 6월 2일: 이 기능에 ‘지원 중단됨’이라는 라벨이 붙습니다.
2025년 7월 7일: 이 기능이 애드센스에서 완전히 사라집니다.
이 ‘추가 광고 기술 제공업체 선택 해제’라는 기능이 무엇인가요?
이 기능은 원래 광고주가 사용하는 서드파티(제3자) 기술 제공업체를 게시자가 직접 차단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입니다. 여기서 서드파티 업체는 광고 추적 도구나 타게팅 기술을 쓰는 회사들을 의미합니다.
예를들면
“나는 A라는 광고 기술 회사를 믿지 않아서, 내 사이트에 이 회사가 붙은 광고는 못 오게 막고 싶어”
이런 경우, 이런 업체들을 차단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.
해당 기능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나요?
애드센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- 좌측 메뉴에서 ‘개인 정보 보호 및 메시지’ > ‘브랜드 안정성’ > ‘콘텐츠’ > ‘차단 관리’ 페이지로 이동합니다.
- 여러 광고 및 카테고리 설정 메뉴 중에 가장 하단에 있는 ‘광고 게재하기 (사이트에 특정 유형의 광고가 게재되는 것을 차단)’ 항목에서 [광고 게재 관리] 링크를 클릭합니다.
- 아래와 같이 ‘광고 게재하기’ 메뉴에서 ‘추가 광고 기술 공급업체’ 메뉴 항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위와 같이 ‘지원 중단됨’ 뱃지가 붙어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이 기능은 왜 없애는 걸까요?
구글은 이 기능이 실제로 개인정보 보호나 브랜드 안전성에 큰 도움을 주지 못한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. 그래서 애드센스 이용자의 관리 부담을 줄이기 위해 기능을 없애기로 결정 하였습니다.
그럼 구글의 이런 조치로 나는 무엇을 해야 하나요?
사실 아무것도 안 해도 됩니다. 그대로 놔두셔도 됩니다.
다만 유럽 같은 ‘개인정보 보호 규제가 있는 지역(CMP 필수 지역)’에 사이트가 노출된다면, ‘동의 관리 플랫폼(CMP)’을 계속 사용해서 사용자 동의 수집 및 광고 기술 업체 관리를 하시기 바랍니다.
마지막으로 정리하자면
‘추가 광고 기술 제공업체 선택 해제 관리 기능이 곧 지원 중단’은 6월 2일 ‘지원 중단됨’ 라벨 표시 그리고 7월 7일 기능이 완전히 삭제됩니다.
삭제 되는 이유는 실질적인 개인정보 보호/브랜드 보호 효과가 부족하다고 판단한 구글의 조치이며, 애드센스 이용자가 특별히 조치할 특별한 액션은 없습니다. (다만 규제 지역이라면 CMP만 잘 운영하시면 됩니다.)
참고
https://support.google.com/adsense/answer/16309527